인천공항 출국 시 보안 검색 강화 3.5cm 이상 신발은 무조건 벗기.
2024년 12월 5일부터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로 출국하시는 분들은 보안 검색 시 신발을 반드시 벗고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착용하고 있는 신발의 굽이 3.5cm 이상이라면 예외 없이 벗어야 하며, 이는 항공기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라고 합니다.
2024년 12월 5일부터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로 출국하시는 분들은 보안검색 단계에서 반드시 신발을 벗어야 합니다. 그동안은 의심스러운 사람들에 한해 신발을 벗도록 했지만 5일부터는 착용하고 있는 신발의 굽이 3.5cm 이상이라면 무조건 신발을 벗고 보안 검색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5일부터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을 이용해 출국하는 승객 가운데 원형 보안검색대를 이용하는 대상은 신발 검색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쯤에서 걱정되는 것은 원형 보안검색대는 초고주파를 이용한다는 것인데 다행히 인체에는 해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승객의 신체 이미지가 아바타 형식으로 변환되어서 잠깐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 왜 신발을 벗고 보안 검색을 해야 할까요?
▶보안 강화 : 신발에 숨겨진 위험물을 효과적으로 찾아내기 위해서입니다.
▶ 안전한 여행 : 모든 승객의 안전을 위해 국제적으로 시행되는 보안 강화 조치입니다.
※ 보안 검색 시 주의사항.
1. 시간 여유 : 평소보다 보안 검색에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으니 여유 있게 공항에 도착하여 수속을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2. 개인 소지품 : 휴대폰, 지갑, 시계 등 금속 물품은 미리 꺼내서 별도의 트레이에 올려놓고, 액체류 반입 제한이 있으니 100ml 이하 용기에 담긴 액체류만 기내 반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3. 검색 직원 안내 : 검색 직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하게 협조해주시면 불편함을 최소화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신발 착용 편의 : 양말을 미리 신거나 쉽게 벗을 수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검색 시스템 개선 : 공항 측에서는 보안 검색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은 지난 2017년부터 제2여객터미널에만 원형 보안검색대가 도입돼 현재 41대가 운영 중입니다.
원형 보안검색대의 장점은 승객 1인당 보안 검색 시간이 평균 25초 이내로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발목 아래 신체 부분에 대해서는 검색 기능이 다소 떨어진다는 것이 국정원과 경찰 등에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고 합니다. 이는 신발 밑창이나 굽 등에 마약이나 세라믹 무기 등을 숨겨도 원형 보안검색대로는 발견이 쉽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신발 보안검색 강화는 이 같은 지적을 반영해 보안 검색을 좀 더 강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모든 승객은 5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원형검색대를 통과할 때 신발 굽이 3.5cm 이상인 구두 또는 등산화를 신었다면 무조건 벗어야 합니다. 통굽으로 된 슬리퍼와 겨울용 부츠와 장화도 함께 보안검색 대상입니다.
다만, 굽이 낮은 구두나 운동화, 고무 슬리퍼(크룩스) 등은 검색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이용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단, 원형검색대가 아닌 일반 출입문형 검색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현재처럼 신발을 신고 통과하시면 됩니다.
한국 외에도 미국, 태국, 베트남 등에서도 신발 보안검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과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서는 높은 굽이 있는 신발에 한해 선별 검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첫 시행일인 5일 오전 오전 7~9시 사이 모든 출국장에서 진행되는 신발 검색 건수를 분석해 앞으로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그렇다면 왜 3.5cm일까요?
기존에는 의심스러운 승객의 신발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신발 검사를 해왔지만, 모호한 기준으로 인해 승객들의 혼란이 여러 번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5일부터는 신발 굽 3.5cm는 국제 보안 검색 기준으로 폭발물을 숨겼을 때 살상효과를 낼 수 있는 높이가 충분하기에, 국토부의 국가항공보안계획에 따라 설정되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인천공항 출국시 항공기 안전을 위한 보안 검색 강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국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은 인천공항 이용 시 다시 한번 확인 후 여행에 착오 없으시길 바라며, 즐겁고 잊지 못할 여행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